블랙박스 영상


지하주차장 접촉사고 사고 후 처리(분심위) 관련해서 질문


안녕하세요. 약 1달반 전쯤에 지하주차장 접촉사고 관련해서 글을 올렸었는데.

5:5 쌍방과실로 하고, 보험처리하고 끝난줄알았는데.. 상대방측에서 인정을 못한다고 다시 들고 일어났네요.

이에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자 장문의 글을 올려봅니다.




  • 사고의 경위

    • 아래 사진 교차로에서 -> 방향에서 오는 모닝 차량과 충돌

클릭하시면 원본 이미지를 보실 수 있습니다.


  • 피해의 정도

    • 모닝 : 조수석 앞문 뒤쪽 약간, 조수석측 뒷문, 뒤 휀다 긁힘(+뒷 바퀴 휠도 긁혔다고 함)

    • 프라이드 : 암범퍼 긁힘 및 유격생김


  • 요점.

    • 상대측에서는 쌍방과실(5:5) 인정 못한다. 100:0은 아니더라도 자신이 피해자가 되야 된다는 입장 입니다.

    • 우리측 누가봐도 잘못한점이 현저히 인정된다면, 가해자 인정 하겠는데 주차장 접촉사고에 이것저것 따져보면 5:5 쌍방과실 적당하다고 생각한다. (피해자라고 생각하는데 불구하고 쌍방과실 결과를 인정)


  • 사고 후 행적 요약

    • 최초 사고발생시 모닝 2명 탑승(운전자,동승자)  사고 나자말자 동승자 측에서 “그쪽이 잘못했네”라는 말을했습니다. 우리측 아무말도 안함.(블랙박스로 본세상을 자주 시청하는데, 교통사고 났을때 왈가불가 할거 없다고 들음) 아침 출근 시간이라 바쁘다며 보험처리하자고 말을하고 연락처 교환하고 헤어졌습니다.(이부분이 너무 아쉬움… 제가 집에서 출근준비하느라.. 연락을 못받아서 바로 내려가지 못해봄)

    • 상대측 차량 긁힌 부분이 오래두면 부식?? 된다는 얼토당토 안한 소리를 하며 공업사에 차량 입고시킨다고 함 → 공업사에 입고시키는 건 당연한 부분인데, 마치 자신이 무조건 피해자인것 처럼 행동

    • 보험으로 대물 접수하고, 우리차량 손상정도는 미미하다고 생각해서 보험으로 상대차 대물 접수만 하려고 생각 했습니다.

    • 상대방 대인 접수 요청함. → 아무 경미한 사고임.. 사고가 나서 아플수도 있지만, 객관적으로 봐서 병원갈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함(지극히 주관적인 생각)

    • 대인 접수해드림.

    • 생각해보니.. 마치 우리가 피해자인양 몰려가는 분위기….

    • 혹시나해서 우리측 대물, 대인 접수 되어 있냐고 상대측에 문의함 → 역시나 아무것도 신청 해놓지 않음(자신이 무조건적인 피해자라고 생각한다는 대목이 여기서 판단됨)

    • 우리측에서 대인, 대물 신청해달라고함.

    • 1일후, 우리 보험사에서 연락옴 과실 비율이 6:4(상대,우리)로 정도로 나오는데, 양측모다 잘못한점 등을 들며 5:5로 하려고하는데 상대측(보험사 아님, 사고당사자)에서 자신은 피해자라며 인정 못한다고 함.

    • 3일후, 우리 보험사에서 연락옴 상대편에서 5:5 인정 못한다고, 경찰에 사고 접수한다고 합니다.

    • 이 대목에서 살짝 열 받기 시작했습니다. → 같은 아파트 주민끼리(동승자는 저희집 바로 아래층 사신답니다.) 굳이 이렇게 까지 해야되나.. 차량 수리하고 아픈곳 있으면 치료받고, 서로 잘못한 부분이 있으니 보험처리하면 될 것 같은데 말입니다.(주관적인 생각, 보통사람이라면 이렇게 생각 할 것 같습니다. 아니라면… 제가 보통 사람이 아닌 것으로...)

    • 경미한 사고라.. 보험처리하고 끝내려고 했었는데.. 이때부터 그냥 흘려 보았던 블랙박스를 좀더 유심히 살펴 보고, 관련 교통사고를 한번 조사해보았습니다.

    • 일단, 지하주차장이란 공간은 일반도로고 치부되지 않기 때문에 일반 도로에 적용되는 법이 완전히 적용 되지 않는 다는 점이 있지만. 차량 사고이므로 일반적인 법률에 따라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 1. 지하주차장내에서 과속(모닝)

      • 2. 교차로에서 일시정지 안함(모닝)

      • 3. 전방주시( 모닝, 블박차량 모두 태만)

      • 4. 동일한 도로폭 교차로에서 우측차량 우선순위(블박차량 서행)

      • 5. 비주차구역(주차선에 그려지지않은) 곳의 차량 주차(검정색 벤츠)로 인한 시야 가림 --> 블랙박스 상으로는 티가 많이 나지 않지만, 트렁크부분이 뒤로 더 많이 튀어나와 있음

      • (비주차 구역에 주차된 차량에 대해서 과실을 부과 할 수 있는지 알고싶습니다. 차량 번호 및 전화번호 기록해둠)

      • 6. 상대편 주장은 저희 차량이 자신의 차량 뒷부분을 박았으므로 피해자라고 주장

      • 7. 도로가 아닌 곳이라 도로에서 일어난 사고 과실처럼 적용할 수 없다?(경찰님이 말씀) --> 속도, 우측 차량 우선 진입 등의 교통법

      • 추가적으로 영상을 토대로 각 차량의 주행 속도를 판단해 보았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객관적으로 측정)

        • 이 부분도 경찰한테 말해보니, 공신력 없는 부분이라고 인정 할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하네요, 국과수에 맡겨서 봐야된다나..

      • 아마도 국과수도 블박만 가지고 속도 측정하면 저랑 비슷한 방법 사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 블랙박스 Video FPS : 24(fps)

        • 1Frame : 42.7(ms) <-> 0.04(sec)

      • <모닝 주행속도 계산>

        • - 거리 : 7.5m

        • - 측정거리 총 주행 Frame : 24Frame = 1초

        • - 초속 : 7.5m/s -> 시속 27km/h

      • <블랙박스 주행속도>

        • - 거리 14.85m

        • - 측정거리 총 주행 Frame : 155Frame = 약6.5초

        • - 초속 : 약 2.3m/s -> 시속 약 8.3km/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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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경찰에 신고한다는 상대방은 감감무소식이고.. 저희는 개인적인 사정(와이프 이직으로 인한 다른 지방이동), 빨리 사고처리하고 마무리 짓고 싶었습니다.

    • 1주일 후, 우리 보험사측에 연락해서 어떻게 처리 되고 있냐 물었습니다.(상대측에서 경찰 신고한다고 들은부분) 아직 아무런 진전이 없다고 하네요.. 그래서 신고하려면 빨리하고 사건 마무리 짓자고 하였습니다.

    • 그리고 1시간후 경찰에서 사고 접수 되었다고 사고경위서 작성을 위해 방문하라고 연락이 왔습니다.

    • 파출소에서 연락이 와서 사고 경위서를 적으러 갔고, 상대편은 이미 적고 간 것 같았습니다. 와이프가 사고경위서 작성하고 있는 와중에 파출소 경위님께서 들고계신 상대편이 작성한 사고경위서를 흘깃 보게 되었는데.(죄송합니다.. 이부분은) 사고시 주행상 속도를 적는 란이 있었습니다. 그 부분을 보게 되었는데 10km/h로 주행했다고 적혀있는 부분을 보고.. 참 어이가 없었습니다.(제가 영상을 보고 분석한 자료가 정확하지는 않겠지만 최소 20km는 족히 넘어 보이는 속도 였습니다.)

    • 사고 경위서를 적고나서 약 1시간 후 경찰서 교통사고조사계에서 연락이 왔고, 조사를 받으러 갔습니다.

    • 사고 조차 경찰관분은 이런사고로 사고를 접수하냐며 핀잔을 주시더군요. 저희가 신고한게 아닌데 참 어처구니가 없었습니다.(대한민국 모든 공무원이 그렇지 않겠지만, 이러한 한분 때문에 일반화 되는 것 같네요.). 아무튼 사고 관련해서 진술하고 결과나오면 알려주신다고 하셨습니다.

    • 약 3~4일후 경찰에서 연락이 왔고, 쌍방과실이라는 판정인 나왔고, 저희측에서도 인정할 수 없는 부분 이었지만, 더이상 이 사고에 따른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해 그부분 인정하고 보험처리하기로하고  끝 을 맺었습니다.

    • 여기까지 끝을 맺고, 좋은 경험했다고 생각하고 잊고 지내고 있었습니다.

    • 오늘 보험사측에서 연락이 왔네요.

    • 상대측에서 인정 못한다며, 자신들이 피해자라며..(이해할수없음) 교통사고분쟁위원회에 접수하겠다고 합니다. 교통사고 사실확인원을 제출하라고 합니다.

    • 여기까지가 현재 상태입니다.

    • 너무 어처구니가 없고, 이해가 되지 않아서 여기에 글을 올려봅니다.

    • 어떻게 보면 저희도 피해자라고 주장할 수 있는 부분인데, 이제 한번 제대로 주장 해보려고 합니다.

    •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지 도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글을 썼지만, 중간중간 주관적인 부분도 많이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 부분은 말씀 주시면 피드백 받도록 하겠습니다.

별거아닌 교통사고인데.. 이런식으로 질질 끄니 진절머리 날 지경이네요.

어떻게 처리하면 사이다를 날릴 수 있을까요? 혹은 제가 잘못한 부분(누가 들어도 인정할만한 수준)이 있어 가해자라면 그부분에 대해서 따끔하게 훈계해주길 바랍니다.


어떻게 하면 좋게 마무리 될 수 있을지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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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 김남원
모닝과 프라이드가 동시에 접촉했다하더라도 모닝이 앞에서 뒤까지 주욱 긁혔다는 것은 속도가 빠르고, 그러므로 즉시 정지하지 못했다는 것이니, 모닝 과실이 더 커보입니다만...(제가 몇년전 비슷한 경험이...)...보험사에서 5:5라는 것은 보통 대충처리하려는 경향인듯요.  보험사 홈페이지 등에 비슷한 그래픽 사례들 확인해 보시구요.(모닝이 옆에서 받혔으니 몸이 아프다고 하면 어쩔수 없을 듯 해요 ㅠ, 그러더라도 치료비는 독박쓰면 안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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